티스토리 뷰

반응형

많은 분이 여러 가지 이유로 전세자금 대출을 알아보고 계십니다. 오늘 포스팅 본문을 보시면 시중 은행에서 받을 수 있는 전세자금 대출의 조건부터 한도, 금리 정부에서 지원하는 제도까지 모두 알아 가실 수 있습니다.

 

전사자금대출을 받으려고 알아볼 때는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한도와 금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목돈이 들어가는 고액대출이 필요하므로, 한도가 커야 좋기 때문이죠.

 

그리고 다음으로 생활하는데 가장 부담을 덜어주는 것은 금리가 낮아야 하는데요. 금리 대출금액이 크기 때문에 금리 0.1%에도 수십만 원이 이자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021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자세히 알아보기

 

 

정부지원 전세자금대출 조건 알아보기

 

정부에서 지원하는 전세자금 대출의 제도가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은 정부가 출자하여 설립한 주택도시 기금에서 주로 진행되며, 그 외에도 지방정부인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전세자금대출 등이 존재합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전세자금대출은 금융범죄 기록이 있거나 신용 연체정보가 있는 경우, 부도 관련 정보가 등재된 경우에는 대출이 어려우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주택도시기금의 개인 상품 중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입니다. 중소기업에 다니는 만19세 이상 34세 이하(병역 완료 시 39세)라면,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리가 매우 낮은 저금리 상품이며, 1.2%로 최대 1억 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증금액 비율 규제도 없어서, 정말 유용하며 한 달에 이자 10만 원만 내면 되는 것이기에 경제적인 부담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정부에서 정책으로 중소기업에 다니는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제도이며, 먼저, 중소 또는 중견기업의 청년이나, 청년 창업자라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판별은 두 가지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기준: 공정거리위원회에서 지정하는 상호출자제한기업에 해당하지 않는 기업.

기업의 규모 기준: 한국기업데이터 크레탑 조회 시에 기업의 규모가 대기업에 해당하지 않는 기업.

 

그 외의 조건들로는 소득이 일정 금액 이하여야 하는데, 미혼의 경우는 연 소득이 3,500만 원 이하, 기혼의 외벌이인 경우도 3,500만 원 이하, 부부 모두 돈을 버는 경우는 부부합산 5,0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무주택 세대주이면서, 부채 등을 차감한 이후의 순 자산이 2.88억 원 이하이면 이용할 수 있으며 대한민국 전세대출 중에 가장 저렴한 이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세로 들어가려는 집의 면적이 85㎡ 이하여야 하며, 임차보증금은 2억 원 이하입니다. 대출 계약을 연장하면 최대 10년까지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안정적이며 유리한 상품입니다.

 

 

청년 전용 버팀목전세자금 대출

 

청년 전용 버팀목전세자금 대출

 

주택도시기금의 개인 상품 중 청년 전용 전세자금 대출입니다. 만 34세(최대 만 39세) 이하의 청년은, 청년 전용 전세자금 대출제도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 소득 부부합산 기준 5,000만 원 이하의 소득이라면, 가능하며 채무를 제외한 재산이 전체 2.92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청년 전세자금대출 금리 중소기업 청년 대출 상품보다 약간 높은 1.5%~2.1%입니다. 그래도 시중의 다른 전세자금대출 상품보다 상당히 저렴한 편이며, 연령, 무주택 요건 중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과 같습니다.

 

보증금의 80%까지, 최대 7,000만 원 한도로 대출이 가능하며, 전세로 들어가려는 집의 보증금액의 80%에 해당하는 금액이 7,0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적어도 20%의 금액은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대출금리는 부부합산의 소득이 2,000만 원 이하일 경우 1.5%, 4,000만 원 이하는 1.8%, 6,000만 원 이하일 경우는 2.1%가 적용되는데 이것 또한 매우 낮은 저금리입니다.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 대출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대출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은 수도권의 경우 임차보증금의 80% 이내의 범위에서 최대 2억 원까지, 그 외의 지역은 1.6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신혼부부 전세대출 한도, 금리는 정말 큰 장점이 있으며, 금리도 최저 1.2%~ 2.1%까지 매우 낮은 편입니다.

 

2억 원을 1.2% 금리로 대출을 받는다면 연 금리 부담은 240만 원이 되며 월 기준 20만 원입니다. 월세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2억 원짜리 전셋집을 마련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신혼부부의 기준은 결혼한 지 7년 이내, 그리고 3개월 이내에 결혼 예정인 사람도 신청이 가능하며, 연령요건, 재산 요건, 대상 주택 요건 등도 전부 위에서 설명해드린 다른 대출 고전과 같이 적용이 됩니다.

 

단지 입주하려는 주택의 전세 임차보증금이 수도권의 경우에는 3억 원 이내, 그 외의 지역은 2억 원으로, 2자녀 이상인 경우 전체 임차 증금은 4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금리의 경우는 대출 금액과 부부합산 연소득에 따라 달라지며 5천만 원 이하의 보증금을 대출받는 경우, 연소득이 2천만 원 이하이면 1.2%, 4천만 원 이하라면 1.8%, 5천만 원 이하면 2.1%로 차등적용됩니다.

 

2.1%의 금리가 적용되더라도, 추가 우대금리가 적용이 될 수 있으며, 부동산 전자계약 체결 시 0.1%, 자녀 수에 따라, 0.3%, 0.5%, 0.7%의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위에서 설명해드린 전세자금 대출에 해당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일반적인 서민분들을 위한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해야 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의 금리와 한도는 1.2%~2.4% 사이이며 수도권의 경우는 1.2억 원 이내, 그 외의 지역은 0.8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만약 2자녀 이상이면 대출한도는 2.2억 원까지 대폭 늘어납니다. 자녀가 계신 분들이라면 다른 상품보다는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만 임차보증금 전체 금액의 일반가구는 3억 원 이내, 2자녀 이상의 경우 4억 원 이내여야 하며, 전체 금액의 70% 이하까지는 대출할 수 있으므로 30%의 보증금은 직접 마련을 해야 합니다.

 

부부합산 연 소득이 5천만 원 이하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자산 기준, 주택 기준, 연령-세대주 기준 까지 모두 동일하게 적용을 받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도 대출 금액, 자신의 소득에 따라 금리가 달라지며, 대출금액이 1억 원을 초과하였을 경우, 금리는 2%가 적용되지만, 추가로 금리 우대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