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시대가 점점 4차 산업 혁명의 시대로 빠르게 넘어가면서 물류업계의 중요성도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선진 물류 서비스 중 한 가지인 3PL(Third Party Logistics)는 기업에서 제품을 판매할 때 편하게 판매가 가능하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3PL 뜻 3자물류란 무엇인지 알려드립니다.

 

 

3PL

 

3PL이란 물류 관련비용을 낮추기 위해 생산을 제외한 물류 전반에 이루어지는 작업을 특정 물류 전무업체에 위탁하는 방법으로 생산자와 판매자의 물류를 3자를 통해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3PL 물류회사는 창고를 소유하여 생산자에게 물건을 받아 보관하고 발주, 발송, 배송, CS 전반적인 모든 부분을 처리해 줍니다.

 

3PL

 

소비자가 기업에 주문하고, 기업에서는 물류대행사에게 오더를 주면 대행사는 소비자에게 배송, 배달하는 시스템입니다.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에서는 따로 창고를 보유하지 않고 판매를 할 수가 있어 비용 절감이 되니 훨씬 이득일 취할 수 있으며, 또한 대행사에서도 제품을 개발하거나 하는 부분 없이 물류 서비스만 제공을 하면 되므로 서로 파트너 관계로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이제는 오프라인 보다 온라인 구매를 더 많이 하는 시대라 현제 계속해서 제삼자 물류 활용률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앞으로 물류 쪽에서 크게 떠오르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PL물류 기대효과

 

1. 물류비용의 절감

우선적으로 물류 전문 업체를 활용함으로써 화주기업이 물류를 직접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보다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물류시설에 대한 고정비 부담이 감소되어 규모의 경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예를 들면 하역 장비나 수송차량을 구입함에 있어 화주기업이 직접 이러한 자원을 구매하는 것보다 물류 전문 업체에 맡기는 편이 더욱 경제적이다 라는 것입니다.

 

또한, 물류전문 업체를 통해 운영, 관리 기술 및 노하우 등 전문성 있는 물류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화주기업의 경쟁력 강화

물류전문 업체가 제공하는 물류서비스의 높은 신뢰성과 보관창고의 신속한 입출고 관리, 화물의 위치 추적 등 다양한 고품질의 물류서비스를 바탕으로 화주기업의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이러한 물류서비스를 제삼자에 위탁하면서, 기업의 핵심 사업에 모든 경영자원을 집중하여 자사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다는 점도 들 수 있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