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소상공인을 위해 정부에서 여러 가지 정책을 내놓고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은 정부지원 개인사업자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부지원 개인사업자대출은 일반 개인사업자대출에 비해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으로 소상공인 사업자대출받기 쉬운 편입니다.

 

물론 사업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신규사업자대출도 가능하고 승인도 잘 되는 편이기 때문에 알려드리는 내용들을 잘 활용해 보시고 지원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 개인사업자대출 조건, 종류, 한도, 금리 등을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썸네일

 

 

정부지원 개인사업자대출

이 글에서는 정부지원을 받을 수 있는 상품들을 정리하였으니 개인사업자 대출 조건을 비교해 보시기 바라며, 같이 신청할만한 은행 자금들도 정리하였습니다. 

 

 

코로나 개인사업자 대출 

대출 한도 : 업체당 1천만 원 이내

대출 금리 : 고정금리 1.5%

대출 기간 : 총 5년 (2년 거치, 3년 상환)

대출 자격 : 버팀목 자금 플러스를 지원받은 집합 금지/영업제한/경영위기업종 저신용 10만 개사

해당 상품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코로나19와 방역조치로 피해를 입은 저신용 소상공인들에게 1.5%의 초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코로나 개인사업자 대출입니다.

 

버팀목 자금 플러스를 지원받은 집합 금지, 영업제한, 경영위기업종이나 신용 744점, 구 6등급의 저신용 개인사업자가 대상입니다.

 

대출 기간은 5년, 금리는 1.5%의 고정금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 초기 6개월간은 이자 상환을 유예해서 적어도 올해 말까지는 이자 납입의 부담이 없는 상품입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경영안정자금

일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경영안정자금입니다. 창업 초기 자금이나 사업전환자금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 : 최대 7천만 원 (장애인 자금 1억 원 이내)

대출 금리 : 정책자금 기준금리(1/4분기 1.55%) + 0.2~0.6%

대출 기간 : 총 5년 (2년 거치 3년 상환)

대출 자격 : 일반 소상공인

해당 정부지원 개인사업자대출 상품은 최대 7천만 원 이내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만약 장애인 자금이라면 더 높은 한도인 1억 원 이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금리는 정책자금 기준금리를 기준으로 0.2%~0.6%를 더해서 산정됩니다. 1/4분기 금리를 기준으로 하면 1.75% ~ 2.15% 정도가 되겠네요.

 

대출 기간은 총 5년으로 2년 거치 3년 상환의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일반 소상공인이라면 신청할 수 있으며 제로 페이나 풍수해보험에 1개 이상 가입 시 0.1%의 금리를 우대받을 수 있습니다. 

 

 

성장촉진자금

대출 한도 : 1억 원 이내

대출 금리 : 정책자금 기준금리(1/4분기 1.55%) + 0.4%

대출 기간 : 총 5년 (2년 거치 3년 상환)

대출 자격 : 업력 3년 이상 소상인

3년 이상된 업력의 소상인 분들이 지원받을 수 있는 성장촉진자금입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1억 원 이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는 정책자금 기준금리에서 0.4%를 더한 금리로 산정됩니다. 대출 기간은 총 5년으로 2년 거치 3년 상환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긴급경영 안정자금

대출 한도 : 7천만 원 이내

대출 금리 : 고정금리 2%

대출 기간 : 총 5년 (2년 거치 3년 상환)

대출 자격 : 재해/재난으로 지자체에서 “재해확인증”을 발급받은 소상공인

긴급경영 안정자금은 재해나 재난으로 지자체에서 재해확인증을 발급받은 소상공인이 이용할 수 있는 정부지원 개인사업자대출입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7천만 원 이내로 이용할 수 있으며, 금리는 2%의 고정금리로 이용합니다.

 

대출 기간은 총 5년 이내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2년 거치 3년 상환의 방식입니다. 

 

 

특별경영 안정자금

대출 한도 : 7천만 원 이내

대출 금리 : 고정금리 2%

대출 기간 : 총 5년 (2년 거치 3년 상환)

대출 자격 : 고용 위기 지역, 조선사 소재 지역, 산업 위기대응 특별지역 소재 소상공인

특별경영 안정자금은 고용위기 지역이나 조선사 소재 지역, 산업 위기 대응 특별지역에 소재한 소상공인이 이용할 수 있는 대출입니다.

 

한도는 최대 7천만 원 이내로 이용할 수 있으며 금리는 2%의 고정금리로 설정됩니다.

 

대출 기간은 총 5년으로, 2년 거치 3년 상환의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특별경영 안정자금을 받을 수 있는 지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고용 위기 지역 : 군산, 통영, 고성, 거제, 창원 진해구, 울산 동구, 목포, 영암

산업 위기대응 특별지역 : 군산, 통영, 고성, 거제, 창원 진해구, 울산 동구, 목포, 영암, 해남

조선사 소재 지역 : 군산, 통영, 고성, 거제, 창원 진해구, 울산 동구, 울산 남구, 울산 울주군, 영암, 김해, 사천시, 부산 영도구, 부산 사하구, 부산 중구, 부산 강서구

 

 

청년고용 특별자금

대출 한도 : 업체당 1억 원 이내

대출 금리 : (변동) 정책자금 기준금리(1/4분기 1.55%) + 0.0~0.4%

대출 기간 : 총 5년 (2년 거치 3년 상환)

대출 자격 : 청년 소상공인 또는 청년 1인 이상 고용한 업체

청년 소상공인이나 청년을 1인 이상 고용한 업체가 이용할 수 있는 청년고용 특별자금입니다. 업체당 1억 원 이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는 변동금리로 정책자금 기준금리에서 최대 0.4%를 더해서 산출됩니다. 금리는 지원 대상에 따라 달라집니다.

 

청년 소상공인, 50% 이상 청년 고용 (상시근로자 2인 이상), 최근 1년 내 청년고용 : 가산금리 0.4%

21년 청년 1명 고용기업 : 가산금리 0.2%

21년 청년 2명 이상 고용기업 : 가산금리 없음

대출 기간은 총 5년으로 2년 거치 3년 상환 방식으로 설정됩니다. 우대사항으로 제로 페이나 풍수해보험에 1개 이상 가입 시 0.1%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

낮은 금리로 1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입니다. 최대 5천만 원까지 5년간 대출이 가능한 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대출 상품입니다.

 

대출 한도 : 최대 5천만 원

대출 금리 : 연 2.9%

대출 기간 : 최대 5년

대출 자격 : 저신용, 저소득 사업자

대출 금리는 연 2.9%로 이용할 수 있으며, 신용보증재단에서 0.9%의 금리가 부과되고 은행에서 2.0%의 금리가 부과됩니다.

 

대출 기간은 최대 5년이지만 1년 거치 4년 상환 방식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사업을 하는 해당 지역의 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공인 특화자금 

대출 한도 : 연간 업체당 1억 원 이내(운전자금) / 시설자금 5억 원 이내

대출 금리 : 정책자금 기준금리(1/4분기 1.55%) + 0.4~0.6%

대출 기간 : 운전자금 5년, 시설자금 8년

대출 자격 : 제조업 영위 소공인

소공인 특화자금은 제조업을 영위하는 소공인이 이용할 수 있는 정부지원 개인사업자대출입니다. 운전자금으로 이용한다면 연간 업체당 1억 원 이내로 이용할 수 있고, 시설자금은 5억 원 이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는 정책자금 기준금리에서 0.4~0.6%의 가산금리가 붙어서 설정되며, 대출 기간은 운전자금은 5년, 시설자금은 8년 이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간은 거치 및 분할 상환기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성장촉진자금 (시설)

대출 한도 : 연간 업체당 2억 원 이내

대출 금리 : 정책자금 기준금리(1/4분기 1.55%) + 0.2~0.4%

대출 기간 : 총 5년 (2년 거치 3년 상환)

대출 자격 : 업력 3년 이상, 자동화 설비 도입하여 운영 중이거나 도입하려는 소상인

시설에 해당하는 성장촉진자금은 업력이 3년 이상이면서 자동화 설비를 도입해서 운영하고 있거나 도입을 생각하는 소상인이 이용할 수 있는 정부지원 개인사업자대출입니다.

 

대출 한도는 연간 업체당 2억 원 이내로 이용할 수 있고, 대출 금리는 정책자금 기준금리에서 0.2 ~ 0.4%의 가산금리를 더해서 산정됩니다.

 

대출 기간은 총 5년 이내로 이용할 수 있으며, 2년 거치 3년 상환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경제기업 전용자금

대출 한도 : 운전자금 연간 업체당 2억 원 이내, 시설자금 10억 원 이내

대출 금리 : 정책자금 기준금리(1/4분기 1.55%) + 0.4%

대출 기간 : 운전자금 5년, 시설자금 8년

대출 자격 :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예비 사회적 기업), 마을기업, 자활기업, 생활협동조합

협동조합이나 사회적 경제기업, 생활협동조합 등 사회적 경제기업 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정부지원 개인사업자대출이 있습니다. 대출 한도는 업체당 2억 원 이내의 운전자금과 10억 원 이내의 시설자금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는 정책자금 기준금리에서 0.4%를 가산한 금리로 책정됩니다. 대출 금리는 운전자금은 5년, 시설자금은 8년 이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혁신형 소상공인 자금

대출 한도 : 운전자금 연간 업체당 1억 원 이내, 시설자금 5억 원 이내

대출 금리 : 정책자금 기준금리(1/4분기 1.55%) + 0.2%

대출 기간 : 운전자금 5년, 시설자금 8년

대출 자격 : 혁신적 소상공인으로 지정된 업체

혁신형 소상공인으로 지정되었다면 혁신형 소상공인 자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는 업체당 1억 원 이내의 운전자금과 5억 원 이내의 시설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는 정책자금 기준금리의 0.2% 가산한 금리로 책정됩니다. 대출 기간은 운전자금일 경우 5년 이내, 시설자금은 8년 이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시정비사업 구역 자금

대출 한도 : 업체당 1억 원 이내

대출 금리 : 고정금리 2%

대출 기간 : 총 5년 (거치 2년 포함)

대출 자격 : 지역 내 도시 정비 등으로 경영애로를 겪는 소상공인

지역 내 도시 정비등으로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이 있다면 도시정비사업 구역 자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정부지원 개인사업자대출은 업체당 1억 원 이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금리는 2%의 고정금리로 이용할 수 있으며 대출 기간은 거치기간 2년을 포함한 5년 이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재도전 특별자금

대출 한도 : 업체당 1억 원 이내

대출 금리 : 고정금리 4%

대출 기간 : 총 8년 (거치 3년 포함)

대출 자격 : 저신용 등급자 중 사업성이 우수한 소상공인

저신용 개인사업자 중 사업성이 우수한 소상공인은 재도전 특별자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업체당 1억 원 이내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는 4%의 고정금리로 이용할 수 있고 대출 기간은 거치기간 3년을 포함한 총 8년 이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설비 도입자금

대출 한도 : 운전자금 연간 업체당 1억 원 이내, 시설자금 5억 원 이내

대출 금리 : 정책자금 기준금리(1/4분기 1.55%) + 0.2%

대출 기간 : 운전자금 5년, 시설자금 8년

대출 자격 : 스마트공장으로 지정 또는 스마트 설비 도입 소공인

스마트공장으로 지정되었거나 스마트 설비를 도입하는 소공인은 스마트 설비 도입자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금으로는 업체당 연간 1억 원 이내, 시설자금은 5억 원 이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는 정책자금 기준금리에 0.2%의 가산금리를 더해 책정합니다. 대출 기간은 운전자금일 경우 5년, 시설자금일 경우 8년 이내로 이용할 수 있고 거치 및 분할상환 기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관학교 연계 자금

대출 한도 : 연간 업체당 1억 원 이내

대출 금리 : 정책자금 기준금리(1/4분기 1.55%) + 0.6%

대출 기간 : 총 5년

대출 자격 : 신사업 창업 사관학교 수료생

신사업 창업 사관학교를 수료했다면 사관학교 연계 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도는 연간 업체당 1억 원 아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는 정책자금 기준금리에 셔 0.6%의 가산금리를 더해서 산정됩니다. 대출 기간은 5년이고 거치 및 분할상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성공불 융자

대출 한도 : 업체당 2천만 원 이내

대출 금리 : 고정금리 2.5%

대출 기간 : 총 5년 (거치 3년 포함)

대출 자격 : 생활혁신형 창업지원사업 지원대상자로 선정된 자

생활혁신형 창업지원사업에서 지원대상자로 선정되었다면 정부지원 개인사업자대출 인 성공불 융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상품은 업체당 2천만 원 이내로 이용할 수 있고 금리는 2.5%의 고정금리입니다.

 

대출 기간은 거치기간 3년을 포함한 5년 이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찾아보시면 정부지원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상품들이 있는데요, 생각보다 다양한 소상공인 정책자금들이 있으니 본인의 상황에 맞는 상품을 찾아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